아마존을 시작하는 두 가지 방법과 더욱 효과적인 방법을 알아보자.
아마존에 쇼핑몰을 개설하면 전 세계 고객에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개설하면 주문을 받은 후 도매 사이트에 들어가 하나하나 주문을 넣고 배송을 기다려야 하지만, 아마존은 세계적인 FBA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Fulfillment By Amazon의 약자인 FBA는 판매자가 제품을 아마존의 창고에서 보관하다가 주문이 들어오면 직접 포장하여 배송을 해주는 시스템이다. 연중무휴로 24시간 동안 고객 응대가 가능하고 반품과 교환 처리까지 담당한다.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판매하고 싶은 제품을 아마존 창고에 보내 두고 상세페이지를 만들어 아마존에서 광고만 진행하면 된다. 최근 한국 판매자가 늘어나면서 한국어까지 지원이 되기 때문에 국경의 경계 없이 글로벌 고객에게 내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것이 가능하다. 기존에 많은 곳에서 판매 중인 기성 제품으로 거대 셀러가 되기에는 무리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판매하기 때문에 최저가 경쟁을 해야 하는데 제조사 혹은 큰 업체가 아닌 이상 일반 직장인이 투잡으로 하기에는 가격적인 부분에서 경쟁력을 가지는 것이 힘들기 때문이다. 많은 수의 아마존 셀러들이 초반에는 기성 제품을 소소하게 팔다가 자신의 브랜드와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를 시작하면서 글로벌 셀러로 거듭나는 경우가 상당하다. 나만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면 가격 경쟁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마진이 많이 남지만, 제조사를 찾는 것 외에도 인기가 높아질 경우 경쟁사에서 카피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가능성은 있다. 이러한 경우를 대비해서 아마존에서는 브랜드 레지스트리라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브랜드의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경우 같은 제품을 다른 사람이 판매할 수 없도록 권리를 보호해주는 최소한의 시스템이다. 다만 같은 브랜드명을 가진 제품에 한해서만 보호되고, 비슷한 형태의 카피 제품을 막는 것은 불가능하다.
내 제품을 만들 경우 아마존 셀러로 자리를 잡기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알아보자
아마존 셀러의 장점은 나만의 브랜드를 개발할 경우 글로벌 사업가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지만, 단점은 시간과 비용이 상당히 필요하다는 것이다. 나만의 브랜드를 만드는 경우에는 아이디어를 내고 이것을 구현해줄 수 있는 공장을 찾아야 하며, 샘플을 받고 제품 생산까지 품이 많이 든다. 최소 수량을 만족하여 생산하고 아마존 창고로 보내기까지 최소 3개월 이상이 소요되며, 비용도 적지 않게 필요하다. 또한 상품 등록이 끝난 후에도 인지도를 끌어올리기까지 광고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다. 아마존은 어뷰징을 굉장히 싫어하기 때문에 리뷰를 억지로 만드는 작업을 하는 경우 계정 정지가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대신 인지도가 낮은 제품들의 초기 홍보를 위해 바인 리뷰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는데 초반 30개 정도의 후기를 쌓는 것이 가능하지만, 고객이 실제 사용하고 솔직하게 후기를 남기기 때문에 낮은 별점이 달릴 수도 있다. 많은 셀러들은 아마존에서 초기에 별점 4.0 이상의 리뷰 100개를 빨리 쌓는 것을 추천한다. 혹시 중간에 낮은 별점이 달려 평점이 3.5 이하로 떨어진다면 미련 없이 버리고 상품을 다시 등록하여 리뷰 누적 작업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일반 직장인이 아마존 셀러를 시작하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
가볍게 한번 시작해보겠다는 마음이라면 아마존보다는 차라리 진입 장벽이 낮은 동남아의 쇼피를 추천한다. 쇼핑몰로 다음의 인생을 준비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더욱 어울리는 플랫폼이며, 그만큼의 자본과 시간이 투여되어야 소기의 성과를 얻을 수 있다. 다만 기존에 없던 신기한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에는 일반 직장인도 도전해볼 가치가 어느 정도 있다. 한국 드라마와 콘텐츠가 이슈가 되면서 노출되는 제품들이 아마존에서 큰 인기를 끈 적이 있는데 넷플릭스 시리즈의 킹덤에 나온 갓과 돌솥이 그 예시이다. 다만 돌솥의 경우 무거워서 기본 배송비가 많이 나올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그럼에도 도전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추천 사이트는 어떤 곳이 있을까?
다양한 채널에서 아마존 관련 유료 강의들이 운영되고 있지만 그전에 아마존에서 운영하는 공식 채널을 먼저 방문해서 기본적인 시스템을 익히는 것이 좋다. 판매자를 위해 제공되는 교육에서는 한글도 지원이 되고 있으며, 별도의 카카오 플러스 채널도 운영되고 있다. 나중에 돈을 지불하고 교육을 듣더라도 기본적인 정보가 인지되어 있으면 더 빠르게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 공식 블로그 (네이버) https://blog.naver.com/amazon-globalselling
- 카카오 플러스 https://pf.kakao.com/_bVKhxl
판매할 제품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외국인들이 한국 콘텐츠를 접하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사극과 같이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를 소개하는 콘텐츠가 인기 높은 경우 판매할 제품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된다. 넷플릭스의 삿갓, 돌솥 등을 참고하면 앞으로 영화를 볼 때 사업자의 눈으로 아이템을 보는 연습이 된다.